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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VR•AR 엑스포 성황리 개막..'VR•AR 콘텐츠의 미래를 제시하다'

기사 : 동아일보 2019년 5월 30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가상·증강현실 비즈니스 전문 박람회(Seoul VR·AR Expo 2019, 이하 SVAE 2019)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성황리에 개막했다.



5G: 가상·증강현실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SVAE 2019는 최첨단 VR•AR 기술을 활용한 인터랙션 기기와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 융합 기술들, 그리고 5G와 VR•AR의 가능성을 잇는 다양한 강연들로 VR•AR 콘텐츠의 미래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먼저 이번 SVAE 2019에서는 VR 콘텐츠 전문업체 'GPM'이 자체 개발한 '거북선VR', '몬스터드롭', '몬스터라이더', '몬스터스윙' 등 개성적이고 보다 진보된 컨셉의 VR어트랙션 기기들이 출품되어 관람객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또 '몬스터드롭'은 도심 속 고층 빌딩 위에서 펼쳐지는 고소 공포를 소재로 극한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VR어트랙션으로 상승과 하강의 반복으로 긴장감을 고조시켰고, 구름, 새, 비행기 등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실제 고층 빌딩 위에서 놀이기구를 타는 듯한 사실감 넘치는 전경으로 1시간 이상 기다릴 정도로 긴 줄이 늘어섰다.


'몬스터라이더'는 누구나 쉽고 즐길 수 있는 캐주얼 VR 레이싱 게임으로 인기를 얻었고, '몬스터스윙'은 최대 4인이 동시에 탑승하여 눈으로 덮인 얼음 계곡에서 통나무를 타고 지그재그로 미끄러져 내려와 짜릿한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어 행사장의 주요 인기 콘텐츠로 손꼽혔다.


어트랙션 외에 VR•AR 기술이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는 사례도 이번 SVAE 2019를 통해 다양하게 공개됐다. D&P는 인공지능을 증강현실과 혼합현실을 접목시킨 관광/전시/축제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유아콘 VR영상컨텐츠 개발원은 세계 최초로 실사형 스틸 VR동화 콘텐츠를 개발해 저연령층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플레이VR은 VR을 누구나 쉽게 VR로 교육 교재를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교육업계 관계자들에게 주목받았으며, AR 기능을 활용한 AR 명함이나 포토, 그리고 현실 공간에 포털을 만들어 정보를 보여주는 AR포털게이트 등의 서비스를 통해 VR콘텐츠업계에 깊은 각인을 심었다.



이외에도 VR 영상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카이', '서틴 플로어', '자몽' 등의 회사들이 보다 진보된 영상제어 기술로 VR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알리는 모습이었고 VR e스포츠 분야와 관련해서는 리얼리티 매직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여줬다.


특히 리얼리티 매직은 올해 국내 최초로 정식 VR e스포츠 전국 대회 'Magic VR Player Cup'의 정식 종목으로 선정된 바 있는 '인피니트파이어 아레나'와 '슈퍼퐁2'를 부스에서 공개했으며, '또봇' 등의 저연령층 VR 콘텐츠로 차별화된 모습을 과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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